이직 · 현대자동차 / 생산기술
Q. 이직을 준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포스코 계열사 생산기술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직무가 생산관리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계속 다닐 생각인데 사정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이직 준비를 차근차근 해두려합니다. 스펙 학점 4(전공 4.2) 수상경력 4회 전국대회 논문 1회 특허 출원만 2회 대외활동 (인텔, 포스코, 배터리, 자동차) 교육 4회 동아리 회장 1년 학부 연구생 1년 6개월 자격증 운전면허, 텐서플로 기타 AI자격증 어학 오픽 im2 간단하게는 이렇고 절반 이상이 AI관련 스펙입니다. 현회사에서도 생산기술 관련 이론이랑 접목해서 모델 개발을 계속 하고 있고 목표는 올해안에 특허를 출원하는 것입니다. 혹시 자격증이나 어학을 늘려야할까요? 아니면 회사 프로젝트에 집중해서 성과를 빠르게 얻을까요? 간다면 현대자동차, 기아, 외국계로 가고싶습니다.
2026.01.04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정리해보면, 방향은 이미 굉장히 잘 잡혀 있고 지금 단계에서 ‘스펙을 더 늘릴 필요는 크지 않다’가 제 결론입니다. 오히려 지금은 회사 프로젝트 성과를 빠르게 만들고, 그걸 이직용 서사로 정제하는 시기에 가깝습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같은 포스코그룹이네요. ㅎㅎ 이직을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현재 생산관리 직무와 AI 관련 역량을 융합하여 성과를 내고 계시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이십니다. 현대자동차나 기아 그리고 외국계 기업은 특히 현장 기술 이해와 함께 데이터 분석이나 AI 활용 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편이어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 특허 출원까지 이어지는 경험은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자격증과 어학 점수도 기본은 갖추셔서 무리하게 늘리기보다는 실무 역량과 회사 안에서의 가치를 차근차근 쌓아가면서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대자동차나 외국계의 경우 영어 소통 능력이 중요하므로 오픽 대신 토익스피킹이나 비즈니스 영어 회화 능력 점검도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좋겠고요. 현재 사내 프로젝트와 연구를 통해 현업과 접목되는 경험을 쌓는 한편, 외부 프로젝트나 네트워크를 넓히는 것도 이직 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자격증 등의 스펙 쌓기에만 치우치지 말고 자신의 핵심 역량과 직무 전문성에 집중해 현장에 바로 기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필요하면 중장기적으로 조금씩 어학이나 자격증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준비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꾸준히 준비하셔서 원하는 기업으로 이직하시길 기원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자격증, 어학 성적 개선 등보다는 회사 프로젝트에 보다 집중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공계열의 경우에는 오픽 IM2 등급이면 이직을 진행함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으며, 과도한 수준의 어학 성적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지원 직무와 직결된 AI 분야 핵심 역량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회사에서 주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이력을 추가 및 보완해주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특히 중고신입의 경우 정량적인 스펙보다도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의 주요 수행 업무 내용에 대해 보다 비중있게 평가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댓글 1
이이번에반드시작성자2026.01.02
선배님 그럼 회사에서 RPA자동화 최근에 하나 만들고 관리하고있는 공장에 불량을 항상 정리해서 매일 보고드리고있는데 이것도 나중에 중요하게 볼까요? 또한 프로젝트 관련 한것에 대해 보안에 안걸릴 정도로 개인 PC에 PPT 정리해두면 될까요?
- 모모두행복하시길현대자동차코부장 ∙ 채택률 70%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가지고 계신 포트폴리오가 이미 출중하신것 같습니다. 자격증은 가점이 없고, 어학도 기본 지원 요건 정도만 갖추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kkinggg현대자동차코차장 ∙ 채택률 71% ∙일치회사
신입으로 지원하실거면 어학 보충하셔야 할 것 같고 연차가 쌓인 상황이라 경력으로 지원 예정이시면 프로젝트에 집중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학교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신기술 공법 논문 서칭 방법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쪽으로 커리어를 쌓아가려는 학생입니다. 공정 신기술 및 공법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데 논문을 찾아 보고싶은데 이것저것 한국어 영어로 검색을 해봐도 어떤 논문을 봐야할지 감이 안와서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신다면 노하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현대자동차 증빙서류
현대자동차 이력서 프로젝트 란에 수상내역하고 그외 활동 내역을 썼는데 최합 후 수상만 증빙을 하면 되나요? 수상 아닌 활동 내역도 증빙을 해야 하는지 문의드립니다...!
Q. 회사 인성 면접 질문
제 생각을 묻는 질문에 항상 중립적으로 이야기 해야 하나요?? AI를 활용해 답안을 고민하다 보면 너무 이상적인 글을 적는데 사실 현실과 좀 괴리감 있는 답변이라 생각되고 또한 면접관이 질문을 묻는 의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진심으로 궁금한건지 아니면 저의 처세술을 보고 싶은 건지 예를 들면 "노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 질문을 했을 때 "노조는 헌법으로 규정되어 있는 정당한 권리이며 긍정적인 역할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의 경쟁성을 해치는 강성적인 노조의 경우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동화 및 AI로 인해 심화된 경쟁으로 하루하루 발전이 중요한 시점에서는 노조들이 기업의 입장에서 양보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 이런 식으로 조금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보다는 "기업과 노조가 서로의 타협점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처럼 중립적으로 표현하는게 좋을까요? 이 질문 아니더라도 다른 인성 질문 포함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